헷갈리는 직위, 직책, 직급 쉽게 이해하기




이력서를 쓸때나 신입사원의 경우 직위, 직급, 직책 등의 용어가 헷갈릴 수 있다이에 <직위, 직급, 직책>이 어떻게 다르고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예를 들어 확인하고자 한다회사마다 조직마다 쓰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는 점도 기억하길 바란다.

 



1. 사전적 정의 <네이버 사전 인용> 

 

직위: 직무에 따라 규정되는 사회적·행정적 위치 

 

직급: 직무의 등급. 일의 종류나 난이도, 책임도 따위가 상당히 비슷한 직위를 한데 묶은 최하위 구분이다동일한 직급에 속하는 직위에 대하여서는 임용 자격, 시험, 보수 따위의 인사 행정에 있어 동일한 취급을 할 수 있다.

 

-  직책: 직무상의 책임

 

 위의 정의만 읽고 100% 이해를 한다면 당신은 천재다.

 




 

2. 실제의 예시

 

-  : 쉽게 말하면 위치, 순서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회사의 순서를 말한다. 

<선임 주임 대리 과장 차장 부장 이사 상무 -전무 부사장 사장 부회장 회장> 이다.  흔히 "나 승진했다"고 말하면 직위가 상승했다라고 보면 된다.




책임 권한에 따라 붙여진 이름이다.

<파트장 - 팀장 - 실장 - 본부장 - 사업부장 - CEO, CFO, COO> 등을 직급이라고 부른다.  승진을 하다라도 직책은 그대로인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차장에서 부장으로 승진해도 그대로 팀장인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 직급: 직위를 좀더 세부적으로 분류한 체계이다.

예를들어 과장 3호봉, 대리 4호봉 등이며, 공무원의 경우 9 4호봉, 7 5호봉 등이 있을 수 있다통상적으로 직급은 직위와 함께 불리우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일반 사기업에서는 직급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일반 회사에서 " 네 과장 3호봉 홍길동 입니다." 라고 말하지 않는것을 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위에 열거한 것을 풀어서 설명해 보자


            손성곤은 차장 4호봉이며 인사부분 인력개발 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손성곤직위는 차장이고, 직급은 차장 4호봉, 직책은 팀장이다.








  






3. 더 알아두면 좋은 것.

 

- 경력자가 이력서를 작성할 경우 통상적으로 직위와 직책을 함께 쓰면된다예를 들어 영업2팀 팀장 (부장) 혹은 디자인 실장 (차장) 이라고 명기하면 된다.

 


- 동일 직책이더라도 상위 직위를 가지고 있으면 직위로 불러 주는것이 좋다. 예를 들어 어느 회사의 팀장의 직책은 차장 혹은 부장의 직위를 가진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자. 그럴때는 차장인 팀장에게는 대부분 '홍길동 팀장님' 이라고 부르면 된다.  그러나 부장인 팀장에게는 "홍길동 부장님"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낫다.  이유는  간단하다.  그렇게 불러주는 것이 듣기에 좋기 때문이다.  



- 상사의 상사와 대화 할 때 유의할 점

대화시 자신보다는 직위가 높고 청자보다 낮은 사람을 부르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화자 본인이 대리이고 부장에게 다른 차장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그렇다. "부장님, 오차장이 오늘 출장 일정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오차장님'이 아닌 '오차장'으로, '있으십니다'가 아닌 '있습니다'로 낮춰 부르는 것을 말한다.  이런 호칭을 압존법이라고 한다. 국립국어원의 표준화법에는 압존법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압존법을 쓰는 것은 회사의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회사에서 어떻게 쓰이는지를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다. 

  


- 외국 회사나 International Company의 경우 직위, 직책, 직급에 대한 구분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Clerk, Manager, Engineer, Accountant, Supervisor,Team Leader, Technical developer, Director, Asia regional manager 와 같이 업무에 대한 설명 중심으로 불리워 진다.  이유는 간단하다. 외국인은 직책을 부르지 않고 그냥 이름을 부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부사장도 Paul, 사장도 Paul 하며 부르는 외국인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한국식으로 굳이 풀어서 설명하자면 직책만을 언급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물론 한국에서 유행하는 CFO, CDO, COO, CEO  같은 용어도 사용하며 이는 직책의 범위에 들어간다.

 

  



 



<직장인을 닫힌 성장판을 열어주는 최고의 책>

 







 © kickthecompany.com written by 손박사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