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떠난 사람들 32_ 서른아홉. 경제를 공부하고 자유를 얻다.



한 줄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생활 경제에 대한 글을 쓰고 있는 박지수라고 합니다

 

본인의 커리어를 회사와 직업 중심으로 소개해 달라.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를 졸업했다. 제일모직 (현 삼성물산 패션부문) 에서 상품 기획 MD12년 했다. 로가디스, 지방시, 후부, 르베이지 등 남성, 여성복, 캐주얼 브랜드에서 패션MD로 일했다. 그 후  교육 기획을 4년 했다. 16년간 직장생활을 하고 2017년 초에 회사를 떠났다.

 

▶ 전공을 따라 대기업 MD생활을 하다가 인사 교육으로 옮긴 이유가 있나?

가보지 못한 분야에 도전을 하고 싶었다. 사실 제일모직 입사 3년 차에 삼성그룹 신입사원 입문교육에 지도선배를 한 경험이 있다. 짧은 시기였지만 그 때 교육이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고, 언젠가는 그쪽 업무를 해보고 싶다고 막연히 생각했다. 그러다가 뜻하지 않게 기회가 되어 교육 업무를 해볼 수 있었다.

 

▶ 회사에서 어떤 일을 했나?

의류 브랜드에서의 기획MD는 시장 조사와 고객, 매출 분석을 통해 시즌 당 필요 상품 수와 수량을 기획하고 생산, 출고, 판매를 보며 다시 다음 시즌 기획을 한다. 아주 간단히 말하면 <판매리뷰 à 시장분석 à 상품기획 à 제품 출시 à 판매>와 관련된 거의 모든 일을 한다.  교육은 직급, 직무별 업무와 필요 역량을 분석하고, 교육 수요를 조사한 뒤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일을 했다. 단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를 고민하는 일부터 시작했다. 결국 상품이건 교육이건 기획은 모두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둘 다무에서 유를 창조 한다는 본질이 동일했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 낸다는 프로세스 역시 다르지 않았다. 사실 기획자로 16년을 일한 것은 지금 엄청나게 도움이 되고 있다.

 

회사 생활을 하면서 성취감을 느꼈던 경험이 있다면?

첫번째로 MD할 때는 코트 리오더 물량을 공장에서 픽업해서 백화점으로 실어 나르던 사건이다. 당시 눈발이 날리던 크리스마스 이브였는데 구로동 공장에서 코트를 차에 싣고 바로 시내 주요 백화점으로 배달했다. 일손이 부족해서 우리 팀이 모두 나가서 콧물까지 흘리며 무거운 고트를 날랐다. 다행이 매출이 아주 좋았고 매장 사람들도 고마워했다. 작지만 일한것이 보람이라는 결과로 나온 기분 좋은 고생이었다.

두 번째는 입사 10년차에 근속상을 받으러 창립기념식에 참석했던 기억이다. 당시 공채 사원 중 10년 근속한 여자직원이 나 뿐이었다. 그래서 내가 올라가서 기념패를 받았다. 개인적으로도 10년을 버텨냈다는 것이 매우 기분 좋은 경험이었다. 힘들었지만 방점을 찍은 느낌이 들었다.  

세 번째로는 산업인력공단 사업 중 하나인 기업대학인증을 받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것이었다. 처음에는 산업인력공단 담당자가 이런건은 승인 나기가 어렵다고 아예 시작도 하지 말라고 했었다. 하지만 산인공이 있던 울산까지 수시로 출장을 가서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적극성을 보이며 준비했던 결과 인증을 통과하고 년간 교육비 대부분을 지원받았다. 내가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내가 만들고 그것을 인정받는 모든 과정을 스스로 주체적으로 해낸 것이 너무 큰 성취감이었다. 그냥 안된다고 포기할 수도 있었는데 오기 같은 것이 생겨서 엄청 열심히 했던 것 같다. 인증이 확정된 날 퇴근길에 치킨을 사가지고 같던것 같다. 스스로가 대견한 생각이 들었다. 

 

▶ 회사 생활을 16년 하고 그만두었다. 이유가 뭔가?

나는 내 시계대로 산다. 남과 비교하거나 여자니까 언젠가는 그만둬야 한다는 생각은 없었다. 나 스스로가 적절한 때가 되었다고 판단했다. 아이가 초등학교 3학년이 되던 시기라 고민이 많았다. 아이가 없었더라면 당연히 일에 더 내달렸을 것이다. 회사와 일 두 가지를 모두 가져가기는 힘들다고 생각했다. 두가지의 경중을 너무나도 잘 알고 느끼고 경험했기에 망설임 없이 퇴사를 선택했다. 가끔은 회사일과 육아를 멋지게 병행한 여성이 있다고 언론에 나오기도 하지만, 그 뒤에 감춰진 수 많은 눈물이 있거나 다른이의 희생 혹은 윤색이 있을 것이다. 나는 퇴사를 '회사를 떠난 것이 아니라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선택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상품기획에서 교육기획이라는 걱정했던 커리어 전환에 소프트 랜딩한 경험이 었었기에 퇴사 이후에 언젠가 기회가 되면 다른 무언가도 다시 할 수 있을 거라는 확신도 있었다. 40대에는 다르게 살고 싶었다는 말이 맞겠다.    

 

▶ 회사 다닐 때 본인은 어떤 사람이었나?

이 좋은 사람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똑같은 일도 내가 하면 이 다르게 바뀐다는 소리였다. 물론 있으나 없어도 별로 티는 안 난다는 뜻 같기도 하다.

 

▶ 만약 지금 다시 직장인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떤 회사, 어떤 직업을 선택할 건가?

금융과 관련된 일을 해보고 싶다. 사주에 금이 많아 돈과 관계된 일을 하면 좋을 거라 했다. 이건 농담이다. 돈 때문에 고민하고 힘들어 하는 사람들을 도와주고 싶어서다.    








 

▶ 대한민국에서 여자로 직장생활을 한다는 건 어떤 것인가?

얼마전 국가부도의 날이라는 영화를 봤다. 거기 김혜수가 정말 똑똑한 여자로 나오는데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말도 안 되는 차별과 멸시, 모멸을 받는다. 그 때가 20년 전이다. 지금은 많이 변했고 앞으로의 세대들은 더 많은 변화를 느낄 거라 확신한다. 남여를 떠나 능력이 있는 사람이 더 대우 받는 당연한 변화 말이다.

 

▶ 회사를 그만 둘 때 남편과 어떤 얘기를 나누었나?

남편은 나와 가치가 잘 맞는 사람이다. 그래서 부부가 되었다. 둘 다 추구하는 가치는 행복한 삶이다. 그리고 내가 30대 후반에 퇴직하기 위해 우리 부부는 많은 준비를 했다. 가족의 경제적 안전망을 촘촘하게 짜 놓았다. 남편도 나도 소비를 통한 기쁨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다. 쇼핑하면 기분이 좋은 것은 당연하지만 그 보다 다른 즐거움이 더 큰 것을 경험으로 알고 있다. 기본 자산으로 연금, 아파트, 아이 대학까지 교육비, 안정적으로 이자와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통장 등 말이다. 대출은 모두 갚아서 없다. 빛이 없다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부담이 적다.  

 


▶ 남편이 경제 활동을 하지 않아도 같은 선택을 했을 것 같나?

그렇다. 남편이 경제활동을 그만하더라도 큰 무리는 없을 것 같다. 남편한테는 얘기하지 않았지만 거기까지 시뮬레이션을 해 봤다. 지금 보다는 소비를 좀더 줄여야 겠지만, 자산 이전을 통한 플랜 B가 또 준비돼 있기 때문이다.

 

▶ 책을 썼다. 어떤 책인가?

경제 공부 및 투자 입문서다. ‘엄마를 위한 심플한 경제 공부, 돈 공부라는 제목으로 1218일 출간 예정이다. 브런치를 통해 직장인과 사회 초년생을 위한 경제 공부에 관련된 글을 쓰고 있었다. 그런데 책은 타겟을 엄마로 바꾸었다. 가장 먼저 얘기를 꺼내고 싶은 대상이 엄마였기 때문이다. 물론 엄마 먼저 읽고 아빠도 같이 읽으면 좋겠다. 그래야 공감대가 형성되어 안정된 가계 운영이 가능하다.


 

▶ 어떻게 이 책을 쓰게 되었나? 이유가 뭔가?

퇴사하고 아이를 학교에 데려다 준 후 같은 시간에 항상 도서관에 갔다. 종류를 가리지 않고 책을 닥치는 대로 읽었다. 회사 다니면서 책을 못 읽은 것을 한풀이 하듯이 읽어댔다. 어문, 인문, 사회, 자연, 과학, 미술 등 가리지 않고 읽었다. 특히 경제 관련 책에 자연스레 손이 많이 갔다. 그랬더니 퇴사 후에 회사를 다닐 때부터 감춰 놨던 글쓰기를 하고싶은 욕구가 커졌다. 머리속에 있던 생각을 제대로 정리하고 싶었다. 그래서 바로 망설이지 않고 글을 쓰기 시작했다. 글 쓰는 플랫폼인 다음 브런치에 작가 신청을 했다. 두 번이나 퇴짜를 맞고 세 번째에 통과되어 20174월부터 글을 발행할 수 있었다. 그러다가 구독자가 늘고, 금융권에서 칼럼 제의도 들어왔다. 꾸준히 글을 쓴 것들이 쌓이니 잘 할 수 있겠다는 용기가 생겼다. 내 얘기도 재미있을 수 있겠다 싶어 2018년 가을 출간 기획서를 몇 군데 출판사에 보냈다. 그리고 경제 경영 도서를 주로 출판하는 곳과 출간 계약을 하고 책이 나오게 되었다.


 

▶ 책의 내용을 관통하는 한 문장으로 소개해 준다면?

<평생 돈을 벌며 살 수는 없다. 소득이 있는 기간 내에 모으고 불려라. 그러기 위해서 경제와 돈을 모두 알아야 한다. 일상의 평범함을 지키고 싶다면,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한다> 는 것이다.

 

▶ '일상의 평범함을 지키고 싶다면 경제를 공부해라.' 정확히 무슨 뜻인가?

직장을 다니며 돈을 버는 지금 누릴 수 있는 경제적 혜택을 지속적으로 누리기 위해서는 경제를 공부하라는 말이다. 평생 돈을 벌 수는 없다. 그 말은 일차적으로는 곧 평생 직장생활을 할 수 없다는 말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회사일이 너무 바빠서 제대로 경제를 공부하고 돈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지 않고 그저 바람부는 대로 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 상황에서 반드시 시간을 내서 경제와 돈에 대해 공부를 해야 한다는 뜻이다. 자본주의 세상에 살면서 경제와 돈을 공부하지 않는 다는 것은 평생 시간과 노동력을 내 주고 돈을 버는 행동을 멈출 수 없다는 것이다. ‘부의 추월차선같은 베스트셀러 책을 읽으면서도 '맞는 말이야' 라고 생각하면서 동시에 나와는 다른 세상 이야기라 여긴다. 그리고,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는다. 이 책은 그런 사람이 경제 공부의 첫 발검음을 내딛게 도와준다.


 

▶ 평소에서 경제에 관심이 많았었나?

제대로만 안다면 경제는 때론 드라마 보다 재미있다. 물론 드라마도 매우 좋아한다. 하지만 드라마는 끝나면 현타가 온다. 그건 환상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제는 나에게 직접적인 이득이 된다. 그래서 경제 공부를 꾸준히 했었다. 펀드나 주식을 하는 사람일 경우 경제를 모르는 채로 하면 남 따라 하는 수준 밖에 안 된다. 그러면 재미가 없을 거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가지려면 혹은 남들이 말하는 주장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공부를 해야 한다. 인풋이 있어야만 머리 속에서 융합 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그래서 경제를 아는 것이 자본주의 세상에서 가장 근본적인 공부다. 내 글의 대부분은 경제에 대한 내용이다. 관심분야의 잡지를 공부하듯이 정독하는 것도 아주 큰 도움이 됐다.

 

어떤 사람이 읽어야 되나?

재테크책이 책장에 10권이 꽂혀 있어도 뭐가 뭔지 모르겠다는 분들이 읽으면 좋겠다. 복잡한 이론의 개념서나 재테크 영웅담이 아니다. ‘나는 5천만원으로 50억 부자가 되었다.’ 이런 과시용 책은 아니다. 그런 것은 일시적인 것이다. 부동산이 뜨면 부동산, 갭투자 같은 책이 많아지고 주가가 상승할 때는 주식으로 돈 벌었다는 책이 갑자기 출간된다. 유행이란 사람들의 심리와 환경을 이용한 것일 뿐이다. 이 책은 일과 육아와 살림에 바쁜 엄마들이 돈관리를 시작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다.




<엄마를 위한 심플한 경제공부 돈공부> ▶ 바로 살펴 보기 


 



▶ 이 책의 강점은 무언가? 왜 독자가 사서 읽어야 하나?

3가지다. 우선은 나는 증권사 애널리스트나 상품 판매를 권하는 재무설계사가 아니다. 평범한 직장인이었고 엄마다. 그래서 이 책을 사서 읽는 독자들의 눈높이와 똑같다. 그래서 읽으면 공감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글들이 많다. 두번째는 돈을 벌고 모으고 불리는 현실적인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다. 손에 잡히지 않는 신기루 같은 허황된 것들은 하나도 없다. 내가 지금까지 실행했던 투자법을 그저 설명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를 담았다. 마지막으로는 서재에 두고 언제든지 꺼내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잠깐 잠깐 유행을 타는 투자법이 아닌 가장 중요한 기초와 기본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 대한 민국에서 엄마는 어떤 식으로 경제, 돈을 공부해야 하나?

동네 엄마들이나 직장 동료들 누가 뭘 투자해서 돈을 벌었더라라는 말에 휩쓸려 따라 해서는 안된다. 수백만 가지도 넘는 개개인 다른 상황이 있는데 천편일률적으로 누가 이래서 돈 벌었다고 해서 따라가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그대로 했다가 실패하면 불신에 사로잡혀 좌절하고 더 이상 투자를 안 하고 담을 쌓는 더 큰 불행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뭐든 자기 내공으로 자기 '원칙과 소신'을 가지고 해야 한다. 남과 비교하고 따라가는게 불행의 시작이라는 것을 모두 안다. 하지만 투자는 잘 모르고 복잡해 보이니까 그냥 따라가는 것이다. 유명 강사의 얘기를 걸러서 제대로 듣고 필요한 것만 흡수 할 수 있는 내공을 쌓기 위해 경제와 돈을 공부해야 한다.

 

▶ 대한민국 서른세살 직장인이 돈을 모으기 위해 지금 당장 해야 하는 일은 뭔가?

투자보다는 우선 공부다. 투자는 공부를 한 그 다음이다. 체력도 없이 축구선수가 되려고 하면 안된다. 3분만 뛰어도 숨을 헐떡이며 쓰러지고 만다. 우선은 금리그리고 환율을 공부해야 한다. 금리는 돈의 큰 방향성을 결정하는 핵심이다. 그리고 환율은 우리나라 경제가 해외의 상황으로부터 자유롭지 않다는 사실을 보면 반드시 알아야 한다. 미국 중국의 경제 힘겨루기도 결국 환율과 관련된 것이다. 학생 때 그저 읽고 외우기만 했던 고등학교 정치, 경제 수업을 떠올리지 말기 바란다. 금리와 환율을 모른 채로는 섣불리 투자하지 말았음 좋겠다. 부동산, 주식도 큰 방향으로 보면 금리, 환율에 영향을 받는다. 다 연결되 있기 깨문이다.

 

▶ 돈을 모으는데 가장 기본은 무엇인가?

투자금을 만드는 것이다. 그 시작이자 기본은 소비를 정재하는 것이다.  간단하다. 무작정 찌질하게 안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제 상황에 맞춘, 경제적 목표를 이루기 위한, 원칙에 입각한 소비를 하는 것이다. 절약은 기본이다. 또 남의 눈을 의식해서 하는 소비도 자제해야 한다. 합리적으로 내 가치 기준, 내 원칙으로 무분별한 소비를 걸러낸다면 제대로 쓸 수 있다고 본다.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같은 SNS를 하지 않는다. 이유가 있나?

사실 바빠서 그렇다. 여러 개를 다 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그리고 SNS를 하면 어쩔 수 없이 남과 비교하는 데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되는 것 같다. 그리고 SNS에 집착하면 나의 일상이 그것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좋은 장소에 가도 함께 한 사람들과 느끼고 얘기하고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SNS를 먼저 떠올리게 된다. 이런 저런 각도로 사진만 찍고 온통 생각이 그것 뿐이다. 내 삶의 중심을 SNS에 뺏기는 것 같다. 내 삶의 중심을 내어주는 것 같아서 그게 별로였다. 유일하게 하는 건 글쓰기 플랫폼인 다음의 브런치 뿐이다. 브런치처럼 긴 호흡의 글을 좋아한다. 다른 사람이 오랜 시간 고심해서 쓴 글을 읽고 생각하고, 그 생각을 통해 나의 생각이 다시 커져가는 그 느낌이 좋다.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 진짜 그런 느낌을 받고 그게 너무 좋다.  

 

▶ 만약 31살의 아직 미혼인 여자 후배에게 경제적인 측면에서 조언이 해 준다면?

실제 30대 초반, 대기업 직장생활을 6년동안 일했는데 모은돈이 2천만원도 안되는 후배를 많이 만났다. 부모님과 사는대도 일년에 330만원 정도 모은 것이다. 그에게 '너도 할 수 있다'는 용기와 잠깐의 위로를 주는 말이야 해줄 수 있다. 하지만, 솔직히 다 뜯어 고쳐야 한다. 가장 중요한 건 사고 방식이랑 생활 습관을 뜯어 고치는 것이다. 이게 쉽지는 않다. 그리고 돈에 대한 목표를 세우는 것도 필요하다. 결혼의 유무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스스로 경제적이지 못하고 자립적이지 않다면 그걸 우선 이룬 뒤 결혼을 하면 좋겠다. 그렇지 못한 채 결혼하면 또 다른 문제를 낳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무계획적인 소비 습관을 고치지 못하고 결혼하면 혼자일 때 보다 문제는 더 커진다. 요즘은 맞벌이가 거의 일상이고 남자나 여자 모두 상대방이 올바른 경제 관념을 갖기를 원하고 있다.

 

현재의 삶과 직장인이었던 삶에 점수를 매겨 본다면?

퇴사를 하고 1초도 후회해본 적이 없다. 나는 30대 초반도 아니고 아이와 가정도 있다. 그만큼 고민도 많이 했고, 나름 계획도 있어서였다. 현재의 삶도 99점이고 직장인으로서의 삶도 99점이었다.

 

▶ 왜 점수가 똑같은가?

16년간 열심히 일했던 나의 직장생활 동안 힘든 일이 왜 없었겠나? 말하자면 끝도 없다. 모든 직장인이 그럴 것이다. 과거는 좋은 기억만 남기고 싶다. 힘든 기억은 이미 내가 더 성장하기 위한 자양분으로 삼았기 때문에 없다고 믿으려 한다. 이 인터뷰에서 나 예전에 힘들었어요하고 말하는 건 아무 의미가 없다. 나도 이 글을 읽는 사람도 말이다. 그리고 과거보다는 현재 그리고 미래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굳이 회사 생활이 힘들었다고 50점을 주고 싶지는 않다. 100점이라고 말하면 너무 정없는 것 같아서 똑같이 99점을 줬다.  

 

회사에서 일하면서 가장 잘 배웠다 싶은 건 뭔가?

관계다. 특히 협력업체와의 관계. 의류 브랜드 패션 MD로 회사에 있을 때는 갑으로도 살아봤고, 해외 브랜드와 계약 때문에 을로도 살아봤다. 그래서 언제나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것이 삶이 큰 도움과 연습이 되었다. 독자를 생각하며 책을 쓰는데도 도움이 되었다는 말이다. 대기업 직원이 갑질 하는 것이 종종 문제가 되곤 하는데 경험상 그렇게 갑질하는 사람들은 조직 내에서도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나는 갑, 을 이라는 이 단어가 주는 늬앙스가 별로다. 사람자체가 중요한 거지 우연히 하게 된 일로 인해 사람의 계급이 나뉘는 그 느낌이 좋지 않다

 

▶ 퇴사 후 . 내가 퇴사하고 선택한 지금의 삶이 잘 한 선택이었구나라고 느낀 적이 있다면 언제인가?

구청에 신청한 것이 당첨되어 올해 작은 텃밭을 일궜다. 그 텃밭에서 흙과 작물을 만질 때 행복하다. 하늘의 태양과 비 그리고 땅의 에너지로 자라는 생명을 가꾸고 바라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 자연의 섭리는 이렇게 아낌없이 주는 것인데 나는 왜 그동안 이렇게 아웅다웅 살았나 하는 생각 같은거 말이다. 이제 마흔이지만 가끔은 그런 생각이 든다. 나는 평범하고 또 불완전한 존재다. 하지만 그런 존재로 살아가는 게 좋다. 더 큰 부를 바라고 남들에게 으시대는 자리를 얻기 위해 내 소중한 에너지와 시간을 쓰고 싶지 않다. 난 그냥 나대로 살고 싶었다.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원칙이나 기준 혹은 스스로에게 묻는 질문이 있나?

첫째는 우리 가족이 행복할까? 둘째는 내가 해낼 수 있을까? 이 두 가지다. 책을 쓰기로 마음 먹었을 때도 이렇게 스스로에게 물었다. 조금 힘들었지만 충분히 잘 해냈다.

 

▶ 경제 공부를 해서 돈을 모아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어라 생각하나?

우리는 자본주의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자본주의세상에 살면서 나는 자연인이다처럼 살지 않을 거라면 경제공부를 해야 한다. 또 경기는 순환하고 시대는 바뀌기 때문이다. 큰 그림을 보지 못한 채 무언가를 결정하는 것만큼 위험한 것도 없다. 좋은 대학 나오면 성공이 보장되던 시대에는 공부법에 대한 책이 유행이었다. 막노동으로 서울대에 들어간 이야기인 공부가 제일 쉬웠어요나 하버드 입학생이 쓴 ’77같은 책이 그랬다. 직장에 정년이란 것이 사라진 지금에는 처세보다는 개인의 행복에 포커스를 맞춘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렇듯 시대는 바뀌지만 근본이 되는 경제공부는 꼭 필요하다.

 

본인의 10년후 모습을 한 장의 사진으로 묘사한다면?

하와이에 있고 싶다. 40대에는 경제와 관련된 글을 쓰고 작가로서의 삶을 살고, 50대가 되면 매년 겨울 3개월씩은 하와이에 머무는 게 꿈, 아니 목표다. 목표점을 다시 명확하게 잡으니 다시 힘이 난다. 그래서 작년부터 달러를 조금씩 사들이고 있다.


 



<브런치에 공개한 거실> 브런치 바로가기





▶ 삶의 목표는?

내가 만족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사람들이 정해 놓은 혹은 사회적 잣대의 성공의 기준이 아닌, 내 주관적인 관점에서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다. 객관적이라는 말이 점점 싫어진다. 회사 다닐 때는 객관적으로 보는 것이 정답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객관 (客觀)이란 어찌보면 남의 시선이다. 그래서 이제는 남의 관점으로 보는 것보다 내 시각, 내 생각으로 사는 것이 좋다.

 

본인의 삶의 모토는 무엇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SIMPLE 이다. 단순한 게 좋다. 삶을 목적과 수단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윤석철 교수님의 『삶의 정도(正道)에 나온 글귀를 좋아한다. “복잡함을 떠나 간결함을 추구하라. 복잡한 것은 약하고, 단순한 것이 강하다.” 복잡하게 머리 굴려봐야 잘 되는 사람 별로 못 봤다. 심플하게 원칙대로 살면 좋겠다.

 

▶ 심플하게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사람이 평생 끊기 힘든 것이 있는데 바로 쇼핑이다. 무언가를 사면서 얻는 희열은 세상에서 가장 쉽고 빠르고 자극적인 것 중 하나다. 무언가를 살 때 정말 고민을 많이 한다. 삶이 조금 편해지는 상품은 잘 안 산다. 없으면 안되거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상품을 산다. 옷은 거의 사지 않는 편이다오랫동안 사람들이 살 물건을 기획한 내가 이런말을 하니까 좀 우습기도 하다. 우리집에는 소파도 없고 TV도 결혼할 때 산 10년도 넘은 브라운관 TV를 계속 쓴다. 잘 나오기 때문이다. 배우의 얼굴 모공, 솜털까지 나오는 TV는 나에게는 필요도 없다.  그건 나와 우리 가족 가치에 크게 중요한 상품이 아니다. 소비를 줄이면 버릴것도 줄어들고 그러면 공간이 생긴다. 물리적 공간이 생기면 심리적 여유와 공간도 생긴다. 나는 우리집 거실이 너무 좋다. 이건 남편도 크게 공감한다. 대신 큰 테이블이 있어서 아이와 함께 책도 읽고 공부도 하고 밥도 먹는다. 그 공간에 생각과 사색 공부로 채워 넣을 수 있다. 그게 심플하게 사는 1차적인 방법인 것 같다.

 

▶ 마지막으로 이 글 읽는 이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책을 읽는 사람이 되시면 좋겠다. 내가 책읽기를 좋아하는 이유는 활자를 통해 저자와 일대일로 개인과외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것도 단돈 2만원도 안되는 가격에 말이다. 그런 관점에서 책을 사서 읽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쉽고 빠르고 확실한 투자. 그 수익률은 세상 어떤 곳에 투자한 것보다 크다. 꼭 경제 관련이 아니더라도 책을 사서 읽는 것만큼은 망설이지 말고 투자하기 바란다. 이 책을 쓰는데 6개월 이상이 걸렸고 다른 일체의 것은 하지 못했다. 첫 책이라 그런지 너무 힘들었다. 책을 쓰고 만드는 사람들의 노고를 알게 되니 책 한 권도 소홀히 생각할 수가 없게 되었다.








©직장생활연구소 :회사를 떠난 사람들 ::  kickthecompan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