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생각_한국 패션업의 10년 후 예상 (1)


2013년 대한민국의 패션 산업의 매출액은 34조원이다

이를 정가 기준으로 환산하면 약 40조원에 이른다. 여기에 통계에 속하지 않은 브랜드 패션 판매액 ( 5조원)과 동대문을 중심으로 한 Non 브랜드 시장규모 (10조원)를 더하면 우리나라 전체 패션시장 판매규모, 즉 수요시장은 55조원으로 분석된다. 이렇게 50조가 넘는 우리의 패션시장에 향후 10년간 어떤 변화의 바람이 불어올지 순전히 본인의 직관으로만 예상해 본다

 

1. 중국 자본의 한국 브랜드 흡수


과거 내가 12년전에 패션브랜드에서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 한국브랜드의 벤치마킹 대상은 바로 일본 이었다. 업계에서는 일본의 패션업이 한국보다 약 10년을 앞선다고 공공연히 말했다. 내가 몸담고 있던 브랜드에서도 이미 일본의 패션 전문가를 통해서 상품, 디자인, 유통, 가격 등 모든 부분에 대한 컨설팅을 받고 있었다. 그의 조언을 거의 70%이상 상품 개발이나 스타일 등에 반영했다. 나는 지난해 내가 알고 있는 당시의 캐릭터 브랜드의 디자인 실장을 중국 상해의 푸동공항 에서 만났다. 그녀는 한국에서의 브랜드 디자인 실장을 역임하고 지금은 중국의 신사캐주얼 브랜드의 컨설턴트로 바쁜 날을 보내고 있다고 했다.


정확히 10년전 한국이 일본의 컨설팅을 받았고 지금은 한국이 다시 중국의 패션에 대해서 컨설팅을 해주고 있는 모습이었다. 다시 말해 일본과 한국의 차이가 10, 지금의 중국과 한국의 차이 또한 거의 10년이 난다는 것을 보여준 작은 사례였다.


지금의 중국 패션업의 특징은 크게 두가지다.


첫째는 세계적으로 명성을 차지하는 브랜드의 고가존 잠식이다.


홍업 컨설팅사의 중국 10대 도시 조사에 의하면, 52%에 달하는 소비자가 중국외 의류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고, 심지어 일부 소비자는 의류에 한자나 중문 표기가 보이면 결코 사지 않는다고 할 정도로 해외브랜드에 대한 선호가 여전히 강하다. 그 이유는 중국 내에서도 중국이 세계의 의류 공장으로서 가지고 있는 인식 때문이다. 여전히 싼 가격에 집중된 상품은 OEM 방식으로 만들어 내는 이미지를 중국인 스스로도 가지고 있다는 말이다 .


두번째는 중가 브랜드의 빠른 성장과 소멸이다.


홍업 컨설팅사의 조사 통계에 의하면, 매년 중국 의류시장에서 대략 2,00개의 브랜드가 사라지고 있다고 한다. 이는 하루에 6개의 브랜드가 사라지는 것과 같다. 이것을 시간으로 환산하면 브랜드의 평균수명은 겨우 4시간인 것이다. 또한, 2000년부터 2005년 까지 중국 50대 의류 브랜드의 평균수명도 겨우 1.5년 정도다.


브랜드가 빨리 생기고 없어지는 이유를 하나만 뽑으라면 바로 프로세스 없이 그저 카피만 하는 관행 때문이다. 의류기업이 시장조사와 수많은 고민을 통해서 만들어낸 브랜드 중 그저 잘 팔리는 옷을 보고 따라 만드는 관행이 여전하다. 아울러 브랜드 자체의 이미지와 마케팅, 관리도 중시하지 않고 하나의 기업이 그저 많은 브랜드를 찍어내서 한 회사 내의 브랜드 간에도 차별화가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중국 브랜드가 취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해외브랜드를 사는 것이다

자국민들이 호감을 가지고 있는 나라의 인지도가 나쁘지 않은 브랜드를 그대로 사는 것이 그것이다. 그 대상국 1호가 바로 대한민국이다. 중국인들에게 미용과 패션 음악에 대해서 중국에 비해 선진국으로 인식된 한국의 브랜드를 흡수하여 브랜드 컨셉을 그대로 유지하는 형태로 발전시킬 가능성이 매우 크다. 한국 브랜드라는 것은 암암리에 노출 시키고 중국인 뿐아니라 한국인으로 브랜드 모델을 삼고 이미지를 만들어 성장시킬 가능성이 있다


현재 패션산업에서 계속 성장하는 개인이 되기 위해서는 브랜드와 유통의 경험 그리고 생산과 소싱 측면에서 전문성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어 능력이다. 실제로 패션 업계의 헤드헌터 들은 브랜드 경험과 유통경험이 있는 사람은 많지만 중국어를 할 수 있는 사람은 부족하다고 말한다. 실제로 패션업계에서 중국어가 능통하다면 연봉이 올라가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향후 10년,  한국의 패션 산업에 해외 명품군과 세계 유수의 SPA 브랜드 들은 살아남을 확률이 높다. 

내가 예상하는 더 큰 변화는 바로 중국의 진출이다. 중국이 한국 브랜드를 수집하여 커나가는 상황을 보게 될 수도 있다. 예전 한국은 일본 패션을 추종하여 그대로 따라 했다.  중국은 세계최고의 모방 전문가다. 그들은 한국 패션을 모방하는 것에서 나아가 한국 브랜드를 수집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중국이 한국 패션브랜드를 M&A하여 프로세스와 브랜드력을 안정화 시킨다면 한국이 중국의 패션산업에 따라 잡히는 날이 오지 말라는 법은 없다. 시작은 한국 브랜드이지만 중국으로 넘어가는 브랜드가 속출할 수도 있다.

 

Copyright 직장생활연구소  kickthecompany.com by Dr. son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