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는 한번에 오지 않는다.

 

우리는 짧은 시간에 무언가를 해내는 것을 대단하다고 평가한다.

예를 들면 한 달 안에 10kg 살을 빼거나 돈을 천 만원을 버는 것 같은 것 말이다. 이런 변화를 만들어 낸 사람들을 칭송하기도 한다. 이런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해서 1달에 큰 돈 버는 법, 한 달 안에 멋진 몸매 만들기 같은 놀라운 변화를 만들어 주는 돈벌이가 성행한다. 이걸 교육 시장 이라고 불러야 할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최근 보이는 것들의 핵심은 '짧은 시간, 큰 변화' 인 듯 하다.

 

반면에 1~3년 걸리는 일은 그 가치를 낮게 보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인생을 바꾸는 큰 변화는 결코 짧은 시간에 오지 않는데 말이다. 아니면 오랜 시간 보다는 단기간에 결과를 만들어 내려는 욕심이 그 가치를 보지 못하게 가로막는 것일 수도 있다. 잠시의 변화는 마치 화장을 하거나 옷을 입는 것 같다. 상황과 사람들에 맞게 보여주고 싶은 모습을 자신이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자고 일어나니 스타가 되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것은 오랜 시간 준비해서 다져 놓은 자신만의 탄탄한 땅을 딛고 섰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그런 백그라운드가 없는 벼락 스타는 유명세가 한 달을 지속하지 못한다.

 

 

 

 

 

 

 

 

어떤 변화를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힘은 결코 짧은 시간에 만들어 지지 않는다. 한시간에 책 한권을 읽어내는 것보다, 일년동안 꾸준히 책을 손에서 놓지 않는 것이 좋다. 한 달에 천 만원을 2달 동안 버는 것보다, 삼백 만원을 30년 동안 지속적으로 버는 것이 더 대단한 일이다. 그러니 다른 누군가의 짧은 기간의 놀라운 변화에 너무 기죽지 말자.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변화를 자신에게 맞는 방향으로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힘이다. 지금 회사에서 직장인으로 일을 하고 있더라도 삶을 관통하는 방향과 원하는 변화를 찾는 탐색을 멈추지 말자.

 

 

 

 

#킥더컴퍼니

#출근길생각

#물론 천 만원을 30년 동안 버는게 젤 낫겠지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