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라이터의 여행_다큐멘터리 제안서



Title:  일회용 라이터의 여행

         5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떠나는 일회용 라이터의 여행


 

기획의도


- 단지 금연을 장려하는 다큐가 아닌 담배 친구인 라이터의 여행을 통해 끊지 못하는 사람의 애환을 함께 보여 주어 자연스럽게 금연에 대해 생각하도록 함

 

-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것은 누구나 안다. 심지어 담배값도 올랐다. 술집에서도 금연이다. 흡연자들은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하지만 흡연자들은 많이 줄지 않고 있다. 흡연자들의 친구 500원짜리 일회용 라이터의 여행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흡연문화와 흡연자들의 애환을 들어 보고 무엇보다 끊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조명해 보자






Plan



1. 일회용라이터 100개에 소형 GPS 장착

    라이터에  “담배 끊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이 라이터를 주세요라고 인쇄    

         

2. 12 24일 서울 강남역과 부산 해운대 앞에서 각 50개씩 라이터 배포

   배포 시 주위에 담배 끊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주세요. 금연을 도와 주는 행운의 라이터 라고 알려주고 촬영시작.         

 

3. 라이터는 술자리에서 친구에게 빌려주는 등의 경로로 여행 시작

    심지어 라이터가 중국 일본 등의 외국으로 가거나 제주도로 갈 수도 있음.

 

4. 배포 후 100일이 되는날 GPS를 추적하여 가장 멀리 이동한 라이터 10개 선택

     그 라이터를 받은 사람들을 역추적해서 경로를 찾아냄

 

5. 하나씩 라이터를 추적하며 왜 그 사람에게 주었는지?  받은 사람의 반응은?” 등 인터뷰를 하며 라이터의 이동 경로를 역추적 함.

 

6. 가장 멀리 이동하면서 중간에 이 라이터를 보고 심경의 변화를 일으킨 사람.

    혹은 그 과정에서 금연을 하게 된 사람. 등 다양한 삶의 면면을 보여줌.

    삶에 녹아 있는 서민들의 담배 한 모금의 의미와 끊지 못하는 이유, 그리고 금연의 의미를 되새김.



 

기타


  • 라이터를 주인공으로 1인칭 시점으로 나레이션을 넣는 것도 검토
  • 이동 경로가 계속 반복적일 경우 동일인이 사용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추적하지 않음
  • 라이터를 다 찾은 후 이동거리와 경로 등을 지도에 보여 주고 마지막으로 받은 사람의 나이 성별 등을 그래프로 시각화 하여 만들어 보여주면 좋을 듯
  • 라이터 숫자가 관건임. 너무 많을 경우 추적하는데 인사가 많이 소요.  너무 적을 경우 다양한 스토리가 나오지 않을 수 있음.(배포라이터 수를 30개로 하는 것도 검토)
  • 최종 소유자가 고등학생, 여자, 외국인 등 예상치 못한 다양한 계층이면 기획의도가 더 돋보일 것임




Copyright ⓒ직장생활연구소: kickthecompany.com by 손박사

본 내용은 방송사에 다큐프로그램으로 제안한 내용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