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이력과 꾸준한 평판 무엇이 중요할까.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한두명 정도는 정말 이력이 화려한 사람을 만나게 된다.

이력서 자체의 한 줄 한줄이 수려할 뿐만 아니라 경력으로 회사에 입사할 때도  연차가 비슷한 나보다 기천만원의 연봉을 받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런 사람에게  질투가 생기고, 그에 반해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진 경험이 많았을 것이다.  해외에서 대학을 졸업했고, 당연히 영어도 잘하고, 일했던 회사에서도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도 있다.심지어 새로운 시스템을 Build up 경험도 있는 화려함의 일색인 대단한 사람들이 바로 그런 사람들이다이력서 자체만 보고 사람을 평가한다면 아주 훌륭하기 그지 없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이력서가 화려한  부류의 사람들이 반드시 회사에서 성공할까?
정답은 전혀 그렇지 않다이다.






이력서만 보고 간단한 시간 이내의 면접을 통해서 그런 사람들의 사회적 관계 지수에 대해서 알아내는 것은 사실 불가능 하다.  아울러 그런 사람들일수록 사람과의 관계적인 부분에서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 경우도 많다.  화려한 이력서의 이면에는 회사에서 동료와의 함께 일할 때의 관계라든가, 함께 일하는 팀원이자 동료로서 일을 하면서 얼마나 서로를 배려하며 함께 일했는가는 전혀 없다.  아울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더라도, 프로젝트의 리더로서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 것이 아니라,  거의 Inform 받고 아주 작은 부분을 도와주는 업무만 수행하고서는, 최종적인 프로젝트 레포트만 숙지하고서는 이력서에는 마치 자신의 성과인양 도배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아래 사람을 보자.

해외에서 대학을 나왔고, 집도 강남의 한복판의 좋은 곳이다. 영어도 잘하고,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도 많은 사람이었다.  겉모습만 보면 이력만 보면 정말 대단한 사람이고 배울점이 많은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하는 그런 사람이었다.


우선 근태가 엉망이었다.
매일 출근시간이 9 30분이었고, 술을 먹은 다음날에는 11시가 빠른 시간이고 점심시간에 오는 경우도 많았다.  늦게 출근을 때는 문자로 팀원 명을 회사옆 커피숍으로 불러서 커피를 한잔하고, 마치 업무중에 팀원과 커피를 한잔하면서 면담을 하고 온것처럼 출근하는 것이 일상이었다아울러 팀원들에게 입에 담지 못한 폭언을 달고 다녔다.  언어폭력이 수준을 실제로 표현하면, 거의 성폭력에 가까운 씻기 힘든 상처를 남기는 정도였다기획안을 만들어 내거나 플랜을 짜는 , 혹은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일은 정말 잘했다.  기획안이나 프레젠테이션을 보고 있으면, 정말 금방이라고 일이 성사될 것만 같은 느낌이 정도 였다.  


그러나 6개월이 한계였다. 6개월을 넘어서자 그 사람의 이력과 기획서, 그리고 멋진 PT 허울만 좋은 개살구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임원급들 앞에서 보고시만 청산유수였고, 이후 팀과 업무조율은 전혀 없었으며, 성과가 없으면 거짓말로 자료를 왜곡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었다.  페이퍼 상에서의 어휘와 실제로 구현되는 것과의 괴리는 마치 지옥불에서 악마가 천사의 어휘 골라하는 수준이었다.


결국, 오래 버티지 못했고, 그는 도태되기 시작했다.

그래서 2년후 그는 회사를 떠났고, 중견기업으로 회사를 옮겼다. 그리고 1년후 회사를 다시 떠나게 되었다. 이유는 같은 것이었다.  단지  예전보다 작은 회사였기에 그의 실제 모습이 드러나는 것과 그의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을 숨기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떠나게 것이다.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 모두는 알고 있을 것이다.

일의 결과는 때로는 예상하지 못한 운에 의해서 바뀌어 수도 있고, 이력은 과장되기 쉬우며,
실수와 과오는 눈속임으로 덮을 수는 있지만, 오랫동안 누적되어 쌓이게 수많은 사람들의 눈과 입에 의해
차곡 차곡 쌓여서 만들어진
평판은 절대로 조작 없다는 사실을 말이다.

연쇄 살인마나 희대의 악인에게도 친구는 있고, 성인군자에게도 적과 시샘하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50% 이상의 동료가 나쁘다고 사람은 진짜로 나쁜 사람이고
50%
이상의 동료가 좋다고 평가하는 사람은 실제로 좋은 사람일 것이다. 

- 허병민 저 "일년만 버텨라"에서 인용함.


 

굴러 들어온 돌이 자신의 앞날을 막는다는 생각이 ,   돌이 겉모습을 보았을 자신보다 훨씬 아름답고 빛나는 모습을 띠고 있더라도 좌절하지 말자당신의 자리에서 당신의 현재가 주변인의 평판에 의해 아름답게 빛나고 있다면   빛은 절대로 사라지지 않을 것이고, 사소한 실수로 인해 없어지지도 않을 것이다.







Copyright kickthecompany.com by Dr. son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