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떠난 사람들 20 _ 일하면서 배웠다. 그리고 1인 기업가가 되었다. 2



▶ 1인기업가로서 밥벌이는 어떤가?

운 좋게도 위에 말한 것처럼 바로 정부기관을 도우며 일거리가 있었다. 그래서 일을 하면서 돈을 버는 데는 회사 다닐 때와 큰 차이 없이 연착륙을 했다.

 

▶ 본인은 아프리카 개발협력 전문가라는 희소하고 또 스페셜한 무기가 있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회사를 떠나서도 1인기업으로 무난히 일하고 있는 것 같다. 회사 일이 개인의 일로 연결되는 경우는 정말 운이 좋은 경우라고 본다. 회사에서 하는 일에서 전혀 스페셜한 점을 찾을 수 없어서 1인기업가가 되기 어려운 일을 하는 사람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외부 시각에서 보면 내 일이 특별하게 보일 것이다. 하지만 이 업계에서는 특별한 것이 아니다. 현실에서는 특별한 일, 그렇지 않은 일이 나눠져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 다만 자신이 하는 일을 특별하게 해내는 것 중요하다고 본다. 같은 일을 하더라도 기존의 루틴한 방법을 그대로 답습하는 사람과 뭔가 새로운 시도를 해서 더 개선하고 바꿔 나가면서 성과를 내는 사람은 다르다. 그건 그 사람이 경리일을 하든 영업일을 하든 혹은 다른 의미가 작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나는 삼성물산에서 경리로 입사해서 관리부장까지 올라간 분을 알고 있다. 그 분은 정말 일을 잘한다. 그리고 너무 너무 일을 깊숙이 알고 있다. 또 시야가 일반적인 수준을 넘어 전체를 보고 계획을 세울 줄 아는 분이었다. 그 분이 해외 공장에 파견을 나갔었다. 어느 해에 그 공장 생산품목 가격 파동이 일어나서 상당수의 회사가 망했다. 하지만 그 분이 나가 있던 곳은 굳건히 살아 남았다. 이유를 보니 그 분은 경리과 출신에 프로젝트로 파견을 나간 것이지만 해당 산업의 특징, 국제가격 흐름,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계속 공부를 했다


그렇게 관리 출신이 자신이 맡은 분야에 대해 범위를 넓혀서 산업 전반을 공부하니 눈이 뜨인 것이다. 그리고는 시장에 재고가 지나치게 많다. 위험할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는 자신이 파견 나가있던 회사의 재고를 줄이는 정책을 펴서 재고가 거의 제로인 상태로 국제적인 가격파동을 만났던 것이다. 재고를 안고 있던 회사는 모두 회사가 망할 정도로 큰 타격을 입었는데 그 회사는 거의 충격이 없었다. 그렇게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서 남과는 다르게 정말 괄목할 정도로 일을 잘 해내고 시야를 다른 분야까지 넓힌다면 일인 기업으로서 가능성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 1인기업으로 일하시는 분들에게 직장인이 아닌 학생들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다. 회사에 들어가지 않고 졸업과 동시에 1인기업으로 일하고 싶어하는 경우다. 그런 친구들에게 뭐라고 얘기해 주겠는가?

좋은 질문이다. 나는 그런 친구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연구실에 나 말고 두 명의 청년이 있다. 작년에 두산 인프라코어에서 일하던 팀이 없어져서 나온 마흔 살의 친구와 대학원 석사를 마친 서른 살의 청년이다. 마흔 살 친구는 직장생활의 끝을 직감하고 제 때 독립한 반면, 서른 살 친구는 좀 다른 케이스다. 젊어서 직장을 다니는게 일을 하고 배우자고 하는 건데, 요새는 회사에 들어가도 선배, 사수 이런 사람들이 제대로 일을 가르쳐 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들은 것이다. 회사 생활이 각박해지고 이기주의가 만연하면서 생긴 현상이다. 그런데 석사과정 중에 같이 연구용역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지도교수님과 내가 하는 일을 보면서 확실히 배우는 것이 많다고 했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받아서 하면 시간관리를 스스로 하면서도 신입사원 월급은 벌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보통의 경우, 아무 생각없이 당연히 그래야 한다고 해서 하거나, 남들이 다 하는데 나만 안 하면 뒤쳐지는 느낌이 든다. 그래서 자신이 속한 곳이 없다는 불안과 공포감 때문에 직장이라는 곳에 들어간다. 그런 공포감이 없다면 또 그 공포감을 냉정히 이겨낼 수만 있다면 굳이 직장에 들어갈 필요는 없다고 본다.  

 


▶ 직장에서 1인기업으로 독립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두 가지다. 첫째는 직업 전문성, 둘째는 네트워크다. 결국 일과 사람이다. 만약 그 두 가지를 대체할 만한 다른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면 굳이 회사 생활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그런데 일의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평범한 대학생이 갖추고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만약 다른 기회로 전문성을 갖추고 있고 다른 누군가를 보고 배우면서 점점 네트워크를 넓힐 수 있는 환경에 있다면 회사에 굳이 들어가지 않아도 될 것이다. 대학생들이 원하는 일을 찾고 그 일에서 점점 전문성을 갖추도록 학습과 경험을 하고 관련 사람들을 알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스펙을 쌓는 것보다 그것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그리고 그런 과정에서 전문성이 쌓인다. 그 과정을 열정이라 부르고 싶다. 시켜만 주면 뭐든지 열심히 하겠습니다!” 라고 소리치는게 무슨 열정인가? 자기가 목표로 하는 일을 한참 전부터 꾸준히 해왔다는 증거를 보여주는게 진짜 열정이다. 채용하는 회사도 그런 사람이 당연히 직무를 잘 수행하리라 믿을꺼다. 차라리 그런 방식이 취직도 잘 될 것이다.


네트워크라는 것은 단지 다른 사람과 함께 일을 한다고 해서 저절로 생겨나는 것은 아니다. 같이 일을 하면서도 타인을 떠나게 하는 사람도 있다. 우리 업계에 어떤 사람의 이름을 얘기하면 소위 황금을 캐는 일이라도 같이 거절하는 경우가 있었다. 그런 사람은 혼자 나와서 1인기업으로 하면 몇 개월을 버텨내지 못한다. 1인기업이라고 해서 무조건 혼자서 외롭게 일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수주와 수행 능력을 극대화 하기 위한 협업은 필수다. 특히, 지식기반 1인기업의 경우는 더더욱 그러하다. 한번 평판이 나빠지면 거의 회복이 어렵다. 그런 사람이 박사과정을 패스하거나 기술사를 딴다고 해서 1인기업으로 살아남는 것은 아니다. 1인기업이라고 절대로 혼자 하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만약 내가 1인기업으로 60세가 넘으면 혼자서 일을 따내기는 힘들 수도 있다. 프로젝트 PM 하는 지금 내 나이 (45)정도의 친구가 일을 따낼 것이다. 그 친구들이 기분좋게 함께 일할 동료이자 경험 많은 선배로 나를 찾을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래야 1인기업으로 평생현역으로 일을 할 수 있다. 처음에는 능력이 중요하지만 관계가 잘못되면 성장하는 데는 한계가 생긴다. 어찌 보면 이건 회사에서도 똑같다. 임원들이 후배들을 잘 가르치고 길러 놓지 않으면 임원이 되어도 밑에서 받쳐주지 못해서 무너지는 경우도 많이 봤다.






dmi.or.kr


<로고를 누르시면 연결됩니다.>



 


▶ 요즘 많이 기사화 되는 내용이 몇 년 후에 없어질 몇 가지 직업뭐 이런 내용이 많다. 그만큼 직업 불안정성이 큰 세상이다. 지금 학생들이 미래 직업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큰 요소는 뭐라고 생각하나?

딱 하나만 꼽으라면 바로 대체가능성이다. 대체 가능한 일을 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대체된다. 그건 시간 문제다. 내가 1인기업으로 부가세, 종합소득세를 직접 신고하면서 한가지 느낀 것이 세무사라는 직업이 조만간 대체될 수 있겠구나하는 거였다. 내가 회계를 전공한 것도 아니고 직장생활만 하다가 나왔는데 세무사가 하는 일중 일부를 혼자서 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 그럼 자신의 관심분야 보다 더 우선순위를 둬야 하는 것이 대체 가능성이라고 보나?

그렇다. 대체가능한 일을 하면서 불안에 떠는 것은 잘못이다. 바깥에서 보면 잘 모르는데 삼성물산에서 몇 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인원을 줄였다. 그러면서 다른 삼성 계열사로도 보냈다. 그렇게 다른 곳으로 차출되어 나가는 후배들이 찾아와서 만나보면 하는 말이 자괴감에 죽을 것 같다.’ 라는 것이다. 그 친구들과 소주를 한잔 하면서 나눈 대화는 이렇다.



형님, 왜 하필 제가 다른 곳으로 가야 할까요? 저는 서울대도 나왔는데요.”

 “니가 서울대를 나와서 그래. 다른 대학 스페인어과를 나온 친구는 그대로 있고 서울대 공대 나온 니가 다른 계열사로 가는 이유를 알아? 삼성물산은 언제라도 서울대 공대, 서울대 상대 나온 친구들을 쉽게 구할 수 있어서야” “너는 서울대 공대를 나왔지만 특별한게 없잖아. 열심히 일하는 것만 빼고. 그런데 서울대 나와서 열심히 일하려는 애들은 시장에 너무 많아. 그래서 그런거야.”

너는 스페인어과 나온 애 보고 너보다 못하다고 생각했지? 그런데 회사 입장에서 보면 스페인어를 좀 하면서 프로젝트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경력을 가진 애를 유지 하는게 나아. 그런 인력은 자르고 나서 나중에 시장에서 찾으려면 쉽게 찾을 수가 없거든.” “그런데 서울대 나와서 특장점 별로 없이 보고서 잘 쓰고 엑셀 빨리 하는 애들은 많거든. 그게 이유야.”

스웨덴의 버스기사가 방글라데시의 버스기사보다 월급을 많이 받는 이유는 운전 능력 때문이 아니야. 운전은 방글라데시 운전기사가 훨씬 잘해. 차선도 없고 소와 사람이 엉켜있는 길에서도 잘 운전하지. 그런데도 스웨덴 운전기사가 월등한 처우를 받는 것은 스웨덴에는 버스기사를 하려는 사람이 적고 방글라데시에는 많기 때문이야. 그것이 대체불가능성이야.”

그럼 저는 어떻게 해요?”

내가 너라면 회계, 재무를 공부하겠어. 신규개발 프로젝트를 할 때 인정받는 능력이 파이넨싱을 꿰뚫어 보는 능력이거든. 공돌이인데 신규 프로젝트에서 재무모델까지 돌릴 줄 알면 외부 컨설턴트들에게 휘둘리지 않거든. 그게 너의 날카로운 칼이 될 수 있어

 


결국 그 친구는 2년만에 AICPA 자격증을 취득했고 지금까지도 회사에서 문제 없이 일을 잘 하고 있다.

 

▶ 본인이 퇴사의 아이콘이라고 스스로 말했다. 어떤 의미인가?

내가 한 말이 아니라, 친정 회사에서 그렇게 생각하는 모양이다. 회사에서 나가라고 하지도 않는데 스스로 나갔기 때문이다. 보통은 몸값을 올리려 하거나, 몸값이 떨어지려 하는 순간 또는 승진 등이 막혔을 때 이직 등으로 회사를 떠난다. 하지만 나는 회사에서 나름 잘 나갈 때 퇴사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퇴사의 아이콘이라 그런지, 내가 퇴사한 이후에 입사한 신입사원도 퇴사할 때 연락해온 적이 있고, 같이 일했던 젊은 후배들이 가끔 찾아와 퇴사 고민을 털어 놓는다.

 


▶ 회사를 다녔을 때 가장 고마운 점이 있다면?

회사라는 안전망 안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접했다는 것이다. 내가 선택을 하면 새로운 일을 하면서 엄청나게 성장했고 배웠다. 정말 운이 좋은 케이스다.  직장인들이 소모되기만 하는 것이 싫어서 그만두는 경우도 있는데 나는 운이 좋았다. 일반인들은 이름도 모르는 나라를 대리 때부터 출장을 다니면서 스스로의 역량을 넓혀 나갔다. 동티모르가 독립했을 때는 아무런 특별한 이유도 없이 새로 독립한 나라의 가능성을 찾으러도 출장을 갔었다. 어떤 회사도 어떤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보러라는 이유로 출장을 보내주지는 않는다. 확실한 목표와 명분이 있어야 보내준다. 하지만 나의 경우 어느정도 성과가 있다 보니 임원도 별다른 태클 없이 보내주곤 했다. 스스로 일을 찾고 스스로 일을 기획하고 성과를 만들어 내면서 배우는 것은 해본 사람만이 아는 엄청난 성장의 기회다. 그런 기회의 혜택을 받았던 것이 나에게는 가장 고마운 일이었다. 새로운 경험에 대한 기획, 그 안에서 고수를 만나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던 것이 나에게는 정말 큰 행운이었다.

 


▶ 대부분의 직장인은 새로운 일을 하기보다는 반복되는 일을 한다. 반복되는 일을 하면서 배움과 성장의 기회는 어떻게 찾아야 한다고 생각하나?

반복되는 일에 매몰되지 않고 현실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말은 자신의 위치와 상황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말이다. 내가 좁은 닭장 안에서 사육되는 닭인지 날개를 펴지 않은 독수리 인지, 혹은 백조인지 백조 옆의 오리인지 명확히 현실을 아는 것이 우선이다. 독수리인데 닭장 안에 있으면 독수리인지도 모르고 닭에게 쪼이며 산다. 어떤 경우는 백조 옆에 있다는 이유로 자기도 백조인 줄 착각하고 사는 오리도 있다. 겨울이 되면 백조는 따듯한 나라로 날아가는데 오리는 얼어붙는 호수 안에서 얼어 죽고 만다. 그런 오리들이 특히 대기업 안에는 너무나도 많다. 자신이 생계형 직장인이라면 그 현실을 정말 냉철하게 알아야 한다. 현실을 남의 이야기처럼 여겨서는 안 된다. 그리고 그 반복 안에서 자신의 일을 찾아내야만 한다.

 


▶ 회사생활이 더럽고 치사해서 그만두겠다.’라고 말하는 36세의 후배가 찾아 왔다면 어떤 말을 해 주겠는가?

잘 먹고 잘살아라. 난 더럽고 치사해서 떠난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실력과 용기를 갖춰야 한다. 그저 회사가 잘 못된 방향으로 간다고 욕만 한다면 회사 안에서 그 사람은 부정적이어서 잘라내야 할 사람이 된다. 실제로 그렇게 욕하는 사람이 준비를 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 같다. 뭐 하러 욕하는가? 짜증만 나고 스트레스를 계속 스스로 쌓는 일이다. 더럽고 치사한 회사에 매몰되지 않기 위해 준비를 하고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계발서 같은 이야기지만 스스로를 돌아보고 현실을 깨닫고 준비하고 계획을 세워 행동하기 바란다.

 


▶ 취업이 미치도록 힘들다. 어떤 생각이 드는가?

조직생활을 하느냐 독립해서 일을 하느냐는 어찌 보면 개인의 성향과 취향의 문제다. 잘 맞는 일을 하면 된다. 그런데 대부분은 독립해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고 스스로 생각하기에 무조건 취업을 하려고 한다. 사실 나도 그랬다. 그런데, 조직에서 잘 하거나, 나와서 잘 하거나 경쟁력은 하나다. 진짜 실력이다. 그런데 그걸 준비 하지 않는 것이 문제다

어떤 후배가 찾아와서 현대, 삼성, LG 어디에 원서를 쓸까요?”라고 물었다. 근데 자신이 뭘 하고 싶은지도 몰랐다. 뭘 할지도 모르는데 어느 회사에 가느냐는 건 의미가 없다. 그 친구와 오래 예기를 해 보니 그는 소비재 마케팅을 하고 싶어했다. 그래서 P&G, 로레알, 아모레 등을 추천해 줬다. 삼성, 현대는 아니었다. 그리고는 모든 소비재 회사들이 타켓으로 삼는 중국 소비자들에 대한 공부와 연구를 해서 블로그에 꾸준히 연재를 해보라고 했다.

덧붙여 말하면 중국의 소비자에게 영향력이 있는 한국에 사는 중국 유학생 들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해서 그런 결과를 블로그에 올리면 된다. 실제로 그렇게만 하면 다른 스펙을 쌓는 것보다 훨씬 더 좋은 스펙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그 친구는 토익이 930점 이었는데 980점 이상을 얻기 위해서 토익 공부를 하고 있었다. 선배로서 답답했다. 기업들이 원하는 건 토익 800에 마케팅에 미쳐 있고 그 일을 지금 하고 있는 사람이 필요한 것이다. 토익 980점짜리 평범한 One of Them은 필요로 하지 않는다. 

 









▶ 젊은 친구들에게 할 예기가 많은 것 같다.

꼰대스러운 얘기라고 하겠지만 한번 해 보겠다.  

실제로 요즘 젊은 친구들은 지식은 출중하다. 좋은 정보가 인터넷에 많고 좋은 강의도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 행동을 잘 하지 않는다. 직장생활 할 때 실무적인 질문을 해온 대리가 있었다. 한 일년 정도 후에 똑같은 문제로 다시 물으러 왔다. 그 때 그 문제의 해결책을 일러주고, 완벽한 이해를 위해 관련도서를 2권 추천해 주었다. 하지만 그 대리는 듣기만 했지 행동을 하지 않았다. 왜 안 했냐고 물어보니 바빴다고 했다. 그래서 이렇게 얘기해 주었다. “지금 내가 알려준 내용, 너도 알고 있는 건데 너는 행동을 하지 않아. 그렇게 행동 없이 살면 넌 평생을 그냥 바쁘게만 살게 될거야. 돌아보면 이뤄놓은 것도 없이 말이지.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남이 시킨 일만 하다가 평생 바쁜 채로 니 삶도 없이 살아야 해.” 라고 했다. 이 정도 심하게 얘기했으면 알아들었기를 바란다. 


물을 구하는 방법을 알려 줬는데도 행동하지 않는 건 아직 버틸 만 하기 때문이다. 목이 말라 죽어가는 사람은 열일 제쳐 두고 물을 찾는 일부터 할 것이다. 성공의 법칙은 하나다. 절박함의 차이. 그 이상은 말할 필요가 없다. 자기계발서를 욕하는 사람은 사회구조적 문제를 개인 탓으로 돌린다고 말한다. 그 말도 맞는 말이다. 그런데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별도로 개인의 역량을 충분히 올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 회사에 다니면서 가장 큰 고민은 뭐였나?

내적 갈등 이었다. 내가 하고 싶은 일과 회사에서 시키는 일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이었다. 쉽게 말해 준거집단과 소속집단이 달랐다. 내 판단과 생각의 기준과 회사에서 나에게 요청하는 것이 달랐다. 아마도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새로 계획 짜고 내가 행동하고 책임지고 해내는 일이 아니었다면 회사생활을 그렇게 오래하지도 못했을 것이다.

 


▶ 어찌 보면 본인의 이런 커리어의 시작은 포르투갈어, 그리고 앙골라 파병부터 시작되었다. 그것이 기회의 시작이었던 것 같다. 기회란 이마에 써놓고 찾아 오지 않는다. 그렇게 몰래 찾아오는 기회를 알아채는 방법이 있다면?

돌이켜 보면 나에게 닥치는 작은 일들이 모두 기회였던 것 같다. 안 해본 일은 기회가 아니다. 모든 세상의 기회는 나에게 지금 닥친 일이다. 그래서 무엇이든지 나에게 닥친 일을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인 듯이 하는게 맞는 것 같다. 돌아가신 어머니께서 늘 해주신 말씀인데 이제서야 이해가 된다. 나에게 첫 직장을 물어보면 나는 삼성물산이 아니라 군대라고 말한다. 중위 때 모셨던 작전참모가 무척 대단한 분이고 일을 잘했다. 너무 감사하게 많이 배웠다. 그 분을 보고 군대에도 천재가 있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그 분은 나중에 4성장군이 되셨다. 그런데 문제는 너무 힘든 환경에 있는 요즘 청년들에게는 이런 말이 지금 당장은 이해가 안 될 거라는 거다.

 


▶ 본인이 하는 일은 일반인들이 보기에 매우 특이하다. 그리고 대기업 경력도 빵빵하고 정부기관의 일도 하면서 돈도 잘 번다. ‘그러니까 당신은 그렇게 쉽게 말하는 거 아니냐는 좀 다른 삐딱한 시각을 가진 사람도 있을 것이다. 어떻게 생각하나?

물론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충분히 이해한다. 내가 아는 어떤 분의 이야기를 해 주고 싶다. 그 분은 회계일을 하다가 회사가 법정관리에 넘어갔다. 다른 사람은 다 회사를 떠났는데 이런 것도 경험이 되겠다라는 생각으로 법정관리의 모든 절차에 뛰어들어 마지막까지 남아서 그 일을 온몸으로 해냈다. 정말 죽을 만큼 힘이 들었지만 끝까지 해 냈다. 그리고 퇴사를 했는데 자신이 속했던 회사의 법정관리를 담당했던 컨설팅사에서 전화가 왔다고 한다. 자신들과 함께 다른 회사 법정관리 일을 해보자는 것이었다. 그 당시 일을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 모습이 대단히 인상적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그 분은 법정관리 일을 처리해 주는 컨설턴트로 1인기업가로 활동하고 있다. 자신이 법정관리 회사에 있어 봤기에 그 회사 사람들의 심정도 잘 알고 더 부드럽게 일이 되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다.


이런 이야기는 자기계발서에 나오는 유치한 예가 아니다. 실제로 벌어지는 일이다. 자신의 일이 특장점이 없고 남들 다 하는 일 모든 회사에 있는 일이라고 깎아 내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일은 똑같지만 그 일을 행하는 방법을 특별하게 하면 된다. 그러면 된다고 나는 믿는다. 그렇게 하면 새로운 기회들이 생겨 난다. 그런 증거들도 봐왔다. 그래서 하는 얘기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현실에 발을 딛고 살았으면 좋겠다. 꿈을 쫓는 것도 좋고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우리는 대한민국의 현실에 발을 딛고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 현실이 질퍽하든 장밋빛이던 말이다. 문제를 찾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로 뛰면서 배워나갈 수 있고 실력이 쌓인다. 보고서 많이 쓰고 엑셀 잘한다고 그게 실력은 아니다. 회계책을 보고 배운 것은 그 책의 저자의 실력이다. 배운 것을 현실에 써먹을 줄 알고 또 써먹으면서 그것에서 다시 배워나가야 한다. 그것이 직장인의 실력이다. 


우리나라에서 공부 잘하는 사람은 시험을 잘 보는 사람이다. 하지만 문제는 현실에 있고 그 문제를 인식할 수 있고 현실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현실을 가장 잘 보는 사람도 현업을 하는 직장인이다. 거기에서 조금만 더 넓은 시각으로 보고 답을 찾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면 자신만의 능력을 더 개발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잘 난 사람이었다. 인터뷰 동안 그의 잘남에 눌려 있었다. 하지만 인터뷰를 정리하면서 그 생각은 '그럴만 하다.' 혹은 '나도 실력을 쌓아야 겠다.' 는 것으로 바뀌었다. 질문서 없이 진행된 인터뷰에서 이토록 많은 이야기를 쏟아낼 수 있는 것은 실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그 능력의 근저에는 십년여동안  아프리카를 뛰어다니며 바닥부터 하나씩 쌓아온 경험에 근거한 실력과 자신감, 그리고 현실에의 깊은 고민이 깔려 있기 때문일 것이다. 또 후배들의 투정과 고민에 이렇게 따갑지만 꼭 필요한 얘기를 해 주는 사람은 적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기도 하다.  나 혼자도 먹고 살기 힘든 세상에 남의 힘듬을 돕는 사람은 요즘 찾기 힘드니 말이다.  

"보고서 많이 쓴다고 엑셀 잘한다고 그것이 실력은 아니다. 배운것을 써먹을 줄 알고 써먹으며 다시 배워나가야 그게 직장인의 실력이다."  나조차 반성하게 되는 말로 이 사족을 닫는다.  ◀  







Copyright 직장생활연구소회사를 떠난 사람들   kickthecompany.com by 손성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