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떠난 사람들 26_ 꿈이 있었다. 그래서 떠날 수 있었다. 1



▶ 자기소개

저는 84년 생, 서른 세 살. 항공사 조종사로 입사 준비 중인 ㅇㅇㅇ 입니다. 동시에 항공기 조종사 교관과정도 준비 중 입니다.

 

▶ 커리어 소개

ㅇㅇ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02 학번 이다. 군생활을 마치고 같은 전공의 대학원에 진학했다. 첫 직장은 2010, 무기체계 개발관련 연구원으로 일을 시작했다. 쉽게 말하면 우리나라 군대에서 쓰는 다양한 무기 중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무기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나는 하늘을 나는 것, 하늘을 나는 물건에 예전부터 관심이 많았다. 무기 중에서 미사일에 관심이 너무 많아서 선택한 최초의 회사였다. 하지만 부서는 미사일과 관련 없는 분야였다. 그러다가 2012년에 ㅁㅁ으로 이직을 했다. 그곳은 정부기관 산하 국책기관이었다. 국가에서 큰 로드맵으로 개발하는 기술에 대해 기획을 하고 업체 선정해서 개발하는 과정을 평가, 관리하는 것이었다.

조종사가 되기 위한 준비는 회사를 떠나기 7개월 전부터였다. 당시는 퇴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아닌 오랫동안 가슴에 품어온 하늘을 나는 것에 대한 동경으로 시작한 것이었다. 교육을 받으면서 마음을 정하게 되었다. 회사생활은 두 곳을 합쳐서 약 4년을 했다.

 

▶ 무기와 관련된 일은 생소하다. 어떤가?

다소 경직된 분위기였다. 무기와 관련된 분야다 보니 남자가 압도적으로 많을 수 밖에 없고 군대관련 분야다 보니 그런 것 같다.

 

▶ 한번 이직을 했는데 사기업에서 공공기관으로 갔다. 안정성을 따라간 건가?

그렇지는 않다. 하지만 그 질문이 이해는 간다. 아무래도 직장인들에게 직업의 안정성이 중요하다 보니 그런 것 같다. 결론만 말하면 회사에서 하는 일이 내가 원하는 일과 달라서 이직을 했다. ㅇㅇ 에서는 지상군과 수중 무기를 다루었다. 일은 재미있고 사람도 좋았다. 하지만 내가 배우고 익혀온 분야와 관련된 일을 하기를 계속해서 원했다. 오래 전부터 관심이 있고 하기 원하는 일을 하고 싶어서 이직을 했다. 직업적 안정성 때문은 아니었다. 그것을 쫓았다면 아예 퇴사를 하지 않았을 것이다.

우연히 공공기관인 ㅁㅁ에서 항공우주 기술 관련 프로젝트 관련 사람을 모집한다는 공고를 보았다. 그 곳이 마침 내가 원했던 항공, 비행과 관련된 일이라 주저없이 지원하게 되었다.

 

▶ ㅇㅇ에서도 항공, 우주 관련 분야로 옮겨서 일할 수도 있지 않았나?

그곳에도 항공관련 일을 하는 부서가 있었다. 당연히 가고 싶어서 많이 노력을 했었다. 하지만 결국은 실패했다. 결정적인 이유는 TO였다. 그 부서에 자리가 나야 갈 수 있는 것이었다. 내가 엄청난 능력의 소유자라며 TO를 늘려서라도 받았겠지만 그렇지는 않았다. 또 나중에 알게 된 것이지만 나는 그 부서에서 원하는 백그라운드를 갖춘 사람은 아니었다. 나도 부서를 원하지만 부서도 기준을 가지고 사람을 가려서 뽑는다는 것을 알았다. 회사라는 것이 간절히 원하고 부딪히면 되는 부분도 일부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확실히 내가 아닌 회사의 필요와 요구라는 서로간의 욕구가 맞아야 움직이는 조직이라는 것을 나중에 알았다.

 

▶ 그런데 ㅁㅁ에 와서도 우주, 항공과 관련된 일을 하지 않았다. 왜 그랬나? 그 쪽으로 지원한 것 아니었나?

ㅁㅁ에서 항공관련 일을 하는 부서가 있다. 하지만 사람을 뽑을 때 그 부서로 뽑은 것이 아니라 큰 카테고리로 뽑았고 내가 원하는 부서는 사람을 뽑지 않았다. 그래서 자동차 기술 관련된 부서에서 일을 시작했다. 순환보직을 하는 곳이기에 언젠가는 원하는 부서에서 일을 할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자동차 관련 부서에서 일할 때도 재미 있었다. 다른 분야이기에 배울 것 너무 많았다. 짧은 직장생활 동안 최고라 할 수 있는 너무 좋은 분들과 일을 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자동차도 Automobile 관련 분야는 운송이라는 큰 범주는 나의 생각과 일치 했기에 즐거웠다. 좋은 사람, 성장하는 느낌, 원하는 부분과 맞닿아 있는 업무. 그러다 보니 , 이곳에서 오래 일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 그런데 그 곳도 결국 18개월 만에 나왔다. 왜 그랬나?

자동차 관련 부서에서 내가 주로 했던 일은 전자쪽 이었다. 사실 나는 대학, 대학원 모두 기계 베이스로 배웠었다. 그러다 보니 엄청나게 공부해야 했고 또 회사에서도 그러길 원했다. 그렇게 배우며 부족함을 채워나가며 일하던 중 갑자기 부서가 바뀌게 되었다. 갑작스럽게 출장 도중 그 사실을 듣게 되었다. 순환보직을 하는 회사다 보니 그런 일이 종종 있었다. 새로 바뀐 부서는 매우 다양한 분야를 다뤘다. 우리나라가 미래에 먹고 살만한 모든 기술을 다 개발한다는 명목을 가지고 그런 사업을 관리하는 곳이었다. 그래서 조금은 모호한 부분이 있었다.

거기에서도 전자베이스 시스템을 개발, 관리 하는 일을 했다. 이전 부서에서 느꼈던 것과는 다른 환경이다 보니 처음부터 적응해야 될 것들이 많았다. 물론 회사라는 조직 안에서 내가 원하는 것만 할 수 없다는 걸 잘 안다. 그래도 너무 다른 조직으로 가니 충격이 컸다. 그 부서는 관리, 평가 부서로였고 일단 업무량이 너무 많았다. 열 시, 열한 시 퇴근은 기본이었다. 확실한 한가지 사실은 나의 관심과 전혀 다른 분야에서 일을 한다는 것이었다. 내가 전혀 관심도 가지 않고 흥미도 없고 재미도 없는 부서에서 일을 한다는 것에 출근길마다 고민이 되었다.

거울을 보고 스스로 질문을 해서 오늘 그 일을 하다가 죽어도 행복한가? 라는 질문은 스스로에게 했을 때 대답이 아니요 라면, 그 일을 그만두어도 된다.” 이런 류의 말을 스티브 잡스가 했던걸로 기억한다. 이 때는 이 말이 그렇게도 와 닿았다. 아침마다 그 말이 생각이 났다. 그리고 대답은 아니요였다.

아침마다 회사를 가는 것이 스트레스였다. 때론 과도한 스트레스와 앞날의 걱정으로 인해 지하철에서 멀미를 했다 또 엘리베이터도 타지 못할 정도였다. 10층까지 걸어 올라갔다. 이러다 보니 스티브 잡스의 질문에 나의 대답은 아니요일 수 밖에 없었다.

 






▶ 혹시 퇴사라는 선택을 할 때 도움을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은 적은 없나?

나와 같은 길을 먼저 걸어간 사람을 만났다. 그러니까 자동차 회사를 다니다가 다시 공부와 훈련을 해서 조종사가 된 분을 만났다. 예전에 잠시 저널리스트로 일을 했는데 거기에서 만난 분이었다. 또 취미로 배우면서 알게 된 직장인에서 조종사로 직업을 바꾼 선배들을 만났다. 그들을 만나서 얘기하는 것 만으로도 나에게는 엄청나게 큰 자극이었다. 보기만 해도 자극을 받았다내가 걸어가야 할 길을 먼저 걸어간 사람을 만나는 것은 엄청나게 큰 도움이 되었다. 내 상황에 따라서 내 마음 상태까지 모두 이해하고 알고 있었다. 조언을 해 줄 때는 해 주었고, 조언보다 지켜보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면 그리해 주었다. 겪어보지도 않은 사람이 남의 진로에 대해 말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반대로 말하면 그 일을 미리 겪은 사람을 찾아서 만나보는 것도 대단히 힘들다. 그런 사람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퇴사 결정을 하기 까지는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사람은 바로 그 분이었다.

 

▶ 회사에 다닐 때 좋았던 경험은?

우선은 내가 개발한 아이템이 세상에 나올 때 좋았다. 내가 만드는데 기여한 무기가 세상에 나올 때 기분이 정말 좋았다. 물론 무기라서 사람들은 잘 몰랐을 것이다. 또 내가 쓴 글과 논문이 세상에 나올 때, 성과로 나왔을 때도 보람이 있었다.

 

▶ 회사에서는 어떤 사람 이었나?

회사에서 나는 조금 튀는 사람이었다. 색깔이 뚜렸한 사람이었다. 기본적으로 룰을 지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동의하지 못하는 동의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바꾸려고 노력을 많이 했다. 가장 컸던 것은 휴가였다. 여행하는 것을 좋아해서 공동의 일에 해가 가지 않는 범위 안에서 일정을 세우고 휴가를 내서 여행을 다녔다. 하지만 조금 보수 적이었던 회사의 일부 사람들은 그걸 싫어했다. 여행을 간다고 하면 일이 널널해서 혹은 여행 준비하느라고 일을 제대로 안 한다는 선입견이 있었다. 밥 먹을 때도 항상 같이 비슷한 메뉴를 골라야 했다. 식단 관리를 위해서 도시락을 싸 가지고 다닌 적이 있었는데 그것마저 튄다고 생각하는 주의 사람들이 있었다.

 

▶ 퇴사하겠다고 했을 때 반응은 어땠나?

굉장히 특이하고 미친 친구다.’ 라는 말을 들었다. 마지막 회사는 공공기관이었다. 직업적 안정성도 사기업에 비해 높았다. 그런 곳을 깡통처럼 차버린다고 생각하니 객기를 부린다고 생각한 것 같다. 게다가 조종사를 한다고 하니 꿈을 쫓는 어린 친구 라고 생각한 사람도 있었다. 젊을 때 하고 싶은 것에 도전하는 것을 좋게 본 사람도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은 어린 객기에 꿈 사냥을 떠난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 부모님께서는 뭐라고 하셨나?

처음에 ㅇㅇ에 입사했을 때 매우 좋아하셨다. 모두가 다 알고 있는 큰 회사였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나서 2년만에 ㅁㅁ기관으로 회사를 옮겼다. 지원할 당시엔 그 기관은 들어보지 못한 곳이었고 계약직일 가능성이 높아서 매우 싫어하셨다. 그러다가 공공기관이고 정규직이고 합격했다고 예기를 하니 상당히 좋아하셨다. 이 회사를 오래 다니고 여기 다니면서 결혼해서 잘 살면 되겠구나 생각하셨다. 그러다가 그 안정된 회사를 때려치우고 조종사를 한다고 하니난리가 났었다. 퇴사를 말씀 드리고 그 날 미친 듯이 싸웠고 약 한달 동안 부모님과 대화를 하지 않았다. 부모님이 말을 걸지 않았다는 게 맞는 것 같다.

 

▶ 퇴사까지 하고 새로운 직업으로 조종사를 선택한 계기는 무엇인가?

어릴 적부터 비행, 조종에 관심은 있었다. 1996년 이었나 내가 학생 때 처음으로 우리나라에서 에어쇼라는 것을 했다. 그래서 호기심에 가서 봤다. 그 때도 가슴이 뛰면서 조종사가 되고 싶다.’라는 막연한 생각을 했다. 그것이 시작이었던 것 같다. 지금 사는 곳도 성남공항과 멀지 않아서 비행기를 자주 본다. 계속해서 비행기를 보며 꿈을 리마인드 한 것도 지금까지 꿈을 포기하지 않게 된 원동력인 것 같다.

어느 날 회사에서 점심을 먹고 쉬며 인터넷을 보고 있었다. 어느 조종사가 고프로 같은 카메라로 비행 장면을 촬영한 영상을 우연히 보게 되었다. 아무 생각없이 멍하니 8분이 넘는 영상을 눈하나 깜박이지 않고 바라봤다. 마치 머리를 망치로 한대 얻어맞은 느낌을 받았다. 아마도 태어나서 가장 크게 번쩍이는 느낌을 받은 순간이었던 것 같다. 그 이후에 바로 사설 비행교육기관에 등록해서 훈련을 받았다. 그 영상이 내 안에 원래부터 있었던 회사 일을 하면서 꾹꾹 눌러왔던 욕망에 불씨를 붙여 주었던 것 같다.

 

▶ 어찌 보면 하는 일을 바꾸는 전직을 하고 있는 중이다. 현실적인 전직을 위해 필요한 건 뭘까?

우선 어떤 일을 할건지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부분의 직장인이 자신이 뭘 좋아하는지 어떤 일을 하면 좋을지를 모른다. 나를 먼저 찾는 질문이 아니라, 먹고 사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그런 것 같다. 당장 직업자체를 바꾸고 예전과 똑같이 돈을 버는 일은 적다. 물론 그것도 사람이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전제하에 그렇다. 하지만 대부분은 먹고사니즘, 당장의 생활비에 목을 매기 때문에 시작조차 하지 못하는 것 같다. 그들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나는 예전부터 하늘을 날고 조종사가 되는 것을 꿈꿨기 때문에 한번의 충격이 계기가 되었다. 어찌 보면 운이 좋은 케이스다. 꿈이 명확했기 때문이었다.

일을 정했다면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연도별로 분기별로 월별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 회사에서 월별 계획 주별 계획은 당연한 건데 자신의 일을 찾으려는 사람이 그런 계획조차 세우지 않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보통 직장인은 한 분야만 깊게 아는 경우가 많아 새로운 일을 할 때는 백지 상태다. 그럴 때 계획이 앞으로 나아갈 길에 지표가 된다고 생각한다. 그 다음은 버티는 거다. 하기로 결정을 했으면 무조건 버텨야 한다. 새로운 일을 하다보면 예상하지 못한 변수들을 너무 너무 많이 만난다. 정보가 없으니 예상을 못하고 그렇기에 거의 매일 매일이 예측 불가의 연속이다. 하지만 그 변수와 예측 불가능에서 오늘 좌절들을 버티는 힘과 태도가 필요하다. 직업을 바꾸면서 꽃 길만 걸어가는 사람은 세상에 없다.





<그가 직접 글로 쓴 2016년의 목표>




 

▶ 회사에 있을 때와 가장 달라진 점은?

삶과 시간에 있어서 주도적이 된 것이다. 회사에서는 남이 내 계획을 세워줬다. 내 뜻대로만 계획을 세울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내 마음대로만 움직일 수 없는 건 더더욱 당연한 현실이다. 하지만 퇴사 이후에는 당연히 하루 24시간은 온전히 나의 것이었다. 어느 누구도 이래라 저래라 말을 하지 않는다. 내 스스로 책임을 지고 계획, 목표도 스스로 세우고 그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도 내가 해야 했다. 자기 주도적이 된 것이 가장 달라진 점이다. 당신이 쓴 나는 무적의 회사원이다.’도 읽어 봤다. 거기에 월급에 중독이 되면 주체성을 포기하고 스스로 노예가 된다는 말이 나왔던 것 같다. 회사에서 남이 시키는 것에만 너무 익숙해 지면 또 준비 없이 갑자기 퇴사하면 스스로 시간계획을 세우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그런 사람이 퇴사하면 여행 길게 다녀오고 나서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 평소 하지 못했던 여가만 하면서 몇 달을 보내버리기도 한다. 그건 그 사람이 회사에서 주체성을 박탈당한 삶을 너무 오래 살아와서 그런 것 같다.

 

엊그제 친구를 만나러 여의도에 다녀왔다. 점심시간이었는데 전부 금융계 사람들이 넥타이를 맨 모습 속에 혼자 반바지에 티를 입고 있는 내가 있으니 굉장히 이방인처럼 느껴졌다. 묘한 희열과 이질감이 동시에 느껴졌다. 그러면서 . 나는 소속이 없구나라는 느낌도 받았다. 처음엔 그것이 불안 하기도 했는데 이제는 괜찮다

 

▶ 본인이 원하는 일을 준비하면서 겪은 변수는 무엇이었나?

모든 것이 변수였다. 계획을 세운다고 해서 그래도 되는 일을 매우 적었다. 좋아하는 일을 준비했는데 당연히 내가 좋아하는 상황만 벌어지지는 않았다. 처음에는 나도 연별, 월별 계획도 다 세웠다. 하지만 한번도 제대로 된 적은 없었다. 기상 문제로 비행을 못하는 경우, 계획은 한번의 실패도 없이 시험 통과였지만 시험에 떨어진 적도 있었다. 나는 그런 적은 없었지만 불안한 미래 때문에 여자친구와 헤어지거나 부모님의 반대 같은 것도 겪는 동료들을 보았다. 하지만 계획을 세웠기에 변수에 대해서도 빨리 적응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더라도 계획 자체가 돌발 상황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 힘든 일은 없었나?

너무 힘들어서 다 포기하고 재 취업을 생각한 적도 있었다. 사설 기관에서 공부를 마치고 정식 비행 교육기관에 들어 갔었다. 일단 가보니 공부의 양이 어마 어마 했고 훈련도 힘들었다. 당연히 모두 견뎌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부딪히니 이런 또 달랐다. 그러다가 국방산업과 관련된 국책기관에서 사람을 뽑는다는 것을 보고 지원하려고 생각도 했었다. 이력서 까지 썼었다. 불안감은 당연한 거였다. 나이 삼십 넘어서 대기업, 국책기관 나와서 조종사라는 꿈을 꾸는 것은 누군가 보기에는 어린아이가 대통령, 과학자 같은 꿈을 꾸는 것처럼 유치하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물론 누군가 그렇게 얘기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오랜 준비 기간 동안 자존감이 떨어지니 스스로 그런 생각도 했다. 스트레스에 원형 탈모까지 생겼다.

 

비행 연습하는 교장은 밤에 불빛 하나 보이지 않는 시골 구석에 있었다. 완전 깡 시골 이었다. 그 곳에 고립돼 있다 보니 불면, 불안증까지 생겼다. 그러다 보니 혼자 가만히 있으면 가끔 불안과 스트레스가 점점 커졌다. 그럼 부정적인 생각이 부정정인 생각을 자양분으로 해서 점점 더 커졌다. 가끔은 그런 불안감이 극에 달해 새벽에 찬장의 그릇을 모두 꺼내서 다시 닦아 정리하는 강박도 있었다.

 

▶ 어떻게 극복했나?

부모님께서 도와주셨다. 너무 힘이 들어서 부모님께 그만 하겠다고 말씀 드렸었다. 그랬더니 너 지금까지 열심히 하지 않았느냐? 지금 그만 두면 다시 원점이다. 조금만 더 버텨라.” 라고 말씀해 주셨다. 그 말을 듣는 순간 다시 큰 힘을 얻었다. 또 하나는 책을 읽은 것이다.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고 편안함을 주는 책을 많이 읽었다. 냉정하게 말하면 별 것 아닌 뻔한 얘기들 이었지만 워낙 힘든 순간들이어서 도움을 받았다. 또 라디오도 많이 들었다. 사람목소리가 그리웠다. 말한 것처럼 워낙 깡촌이어서 부정적인 생각을 덮어 버리려고 책을 읽었고, 혼자라는 생각을 버리기 위해 라디오를 들었던 것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의 직장생활에 불만을 가지고 있지만 결국 아무 행동도 하지 않고 자리에 그대로 있다. 왜 그런다고 생각하나?

최근에 만난 친구는 난 그만두고 내가 원하는 일을 할 용기가 없다.”라는 말을 했다. 하지만 나도 회사를 그만두고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 용기라는 것을 내지는 않았다. 용기라는 거창한 것이 아니라 그저 발을 들어서 앞으로 내 딛는 작은 행동을 했을 뿐이다. 그럼 그 행동이 다시 다음 발을 내 딛게 해 주었던 것 같다. 용기라는 거창하고 큰 말보다는 살짝 옆으로 발은 내딛는 것이 필요한 것 같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걸 하지 않는 것 같다. 용기를 내는 것은 가진 것을 포기하지 못하는 데서 생기는 것 같다. 지금 가진 것, 누리고 있는 것 중 일부는 버려야 앞으로 나갈 수 있다. 지금 가진 것, 지금 하고 있는 모든 것을 누리면서 변화를 꾀할 수는 없다. 굳이 말하자면 가진 것을 놓는 용기 필요한 것 같다.

또 하나 얘기하자면 벽을 바라보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벽이 있으면 모두 두려워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벽의 크기만 생각한다. 그 벽이 크고 높아서 겁을 먹는다. 그리고 저 높은 저 넓은 벽을 어떻게 뚫지 하고 두려워만 한다. 가끔은 똑똑두드려 보기만 한다. 그리고 이 벽은 너무 크고 그리고 콘크리트처럼 두꺼울 거야하고 스스로 포기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벽의 두께를 생각하지 않는다. 크고 높은 벽이긴 한데 벽의 두께가 얇을 수 있다. 그 벽이 창호지처럼 얇을 수도 있다.

 

▶ 본인의 경우는 어땠나?

결론만 말하면 벽은 내 앞에도 뒤에도 있었다. 내 경우 뒤에 있는 벽이 나를 밀어내고 있었다. 그래서 그냥 제자리에 서 있을 수가 없었다. 원치 않는 일을 하는 것, 그렇게 마냥 시간이 흐르는 것, 그것이 나 뒤에서 나를 밀어내는 벽이었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니 나는 하고 싶은 것이 명확했기에 맞지 않는 일을 하고 있는 괴리감이라는 벽이 나를 밀어냈던 것 같다.

 

▶ 본인은 어릴 적부터 명확히 하고 싶은게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은 그걸 모르는데 어떻게 하면 알 수 있을까?

글쎄. “이게 방법이다. 나를 따르라.” 라고 내가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조금이라도 젊을 때 조금이라도 더 경험해 보는 것이 답인 것 같다. 나를 포함한 많은 젊은 친구들이 인터넷에서 감동적이고 자극을 주는 카드 뉴스 같은걸 많이 본다. 거기 보면 ‘어제와 같은 일을 계속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라는 말도 많이 나온다. 하지만 그저 그 뿐이다. 그 글을 보는 당시에는 고개도 끄덕이고 공감하고 다짐을 하지만 행동은 변하지 않는다.   

최근에 본 영화 주토피아중에 “Try Everything” 이라는 노래가 나온다. 당연한 얘기지만 범죄 혹은 남에게 피해를 주는 일 아니면 모두 많이 해보는 것이 방법일 듯 하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머릿속에만 생각을 담아두지 말고 글로 써 보면 좋겠다. 머리 속에만 고여있는 생각은 썩는다. 그리고 당연히 현실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글로 쓰는 순간, 머릿속의 생각이 밖으로 나오면 행동으로 이어지는 가능성이 엄청나게 올라간다. 반드시 써 보길 바란다.

 


 





- 2 편으로 이어집니다 - 

 


Copyright 직장생활연구소회사를 떠난 사람들   kickthecompany.com by 손성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